2024년 산림복지서비스이용권 신청,사용방법 – 산림복지바우처

연말을 맞아 친구가 자연휴양림으로 1박 2일 여행을 계획하면서 치열한 경쟁의 예약 과정을 거쳐야 하는 걸 알았습니다. 예약에 대한  여러 정보를 검색하다보니 산림복지바우처라는 이용하여 우선적으로 예약 가능하고, 매년 신청 접수받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2024년 산림복지바우처 신청방법과 신청 대상 등 이에 대해서 알려드릴께요.

 

산림복지서비스이용권란?

한국산림복지진흥원에서 주관하는 산림복지바우처는 경제적,사회적으로 어려움이 있는 산림복지를 혜택을 받지 못하는 소외계층에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일정 금액의 이용권을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2024년은 산림복지서비스이용권이 개인,단체에 6만 5천매 발급됩니다. 신청자가 많을 경우에 선정 기준에 따라 추첨으로 이용자를 뽑습니다.

2023년엔 1월에 접수받아 2월 말이 되어서야 발급받았지만 2024년 봄철 이용권 사용을 위해 앞당겨 신청을 받아 2월 1일 부터는 발급받을 수 있도록 했습니다.

 

기존 신청자 (2023년)가 신청할 시 자동으로 재신청하는 방식을 개선하여 신규로 작성하는 번거로움을 줄였습니다.

지원금액은 1인당 10만원으로 동일 세대 내 세대주 검증 과정을 통해 지원 금액이 합쳐질 수 있습니다.

 

신청대상

기초생활수급자, 장애(아동) 수당 수급자,장애인연금수급자, 차상위계층, 한부모가족입니다. 사회복지시설의 경우 산림복지소외자와 함께 생활하는 기관 종사자도 예산 범위 내에서 지원이 가능합니다.

개인 신청자 4만 9천명, 단체에 1만 6천명을 선정합니다.

 

신청기간

2023년 12월 18일 오전 10시부터 2014년 1월 19일 (금) 오후 6시까지입니다.

우편접수의 경우, 2024년 1월 19일 (금) 18시까지 도착한 우편물에 한해 접수가 가능합니다.

 

신청방법

온라인 (모바일 포함)  및 우편으로 접수하며 온라인 신청은 홈페이지 를 통해 접수하면 됩니다. 온라인으로 신청서를 작성하거나 제출 서류를 스캔, 파일 첨부하면 됩니다.

 

우편접수는 아래 주소로 신청 서류를 보내면 됩니다.

우편접수처 : 대전광역시 중구 중앙로 149, 10층 산림복지서비스이용권 고객지원센터

산림복지서비스이용권 담당자 앞

 

추가제출서류 : 신청서 외  가족신청시 – 주민등록등본이나 가족관계증명원 / 대리 신청 –  위임장 입니다.

바우처는 선착순이 아니며 신청접수 기간 내에 여유롭게 신청하면 됩니다. 2023년 12월 18일 (월) 오전 10시부터 신청 링크가 오픈됩니다.

 

선정발표

이용 대상자는 전체 신청자를 대상으로 온라인 추첨을 통해 선정됩니다.  추첨 결과 발표시간은 2024년 1월 31일 수요일 14시입니다.

개인의 경우 신청인 비례 방식으로 50%, 사회적 약자 우선순위로 50% 선정되고 단체는 무작위로 100% 추첨됩니다.

 

산림복지서비스이용권 사용방법

이용권 발급

이용권은 본인 소유의  KB국민 카드 포인트 충전받거나 KB국민카드의 회원이 아닌 경우, 선불카드나 페이 앱 다운 방식으로 신규카드를 발급해야합니다.

발급 기간은 2024년 2월 1일(목) ~ 2월 29일(목), 포인트 충전 및 신규 카드 발급은 2월 1일 14시부터입니다. 단, 발급 기간이 2월 한 달 동안으로 이 기간 내에 발급을 받아야 합니다. 발급 신청 기간 내에 특별한 사유 없이 발급받지 않을 경우엔 사용 포기로 간주하고 다음 순위에게 발급하니 유의하셔야합니다.

지원금액은 1인당 10만원이며 동일 세대 내 세대주 검증 과정을 통해 지원 금액이 합쳐질 수 있습니다.

이용권 사용 기간은 포인트 충전 후부터 2024년 11월 30일 (토) 까지입니다.

 

결제 비용이 이용권 금액이 10만원을 초과할 경우, 차액은 사용자 본인이 부담해야합니다

 

이용권 사용방법

사용시설의 예약 방식에 따라 온⋅오프라인으로 신청합니다.

국공립자연휴양림 : 숲나늘e (https://www.foresttrip.go.kr/main.do) 또는 자체 홈페이지 ( 숲나늘e 에 등록되지 않은 공립자연휴양림) 에서 숙박 신청합니다. 

휴양림 내 프로그램 현장 결제 및 가능 여부는 해당 시설의 직접 문의해야합니다.

한국산림복지진흥원 소속 기관 및 사립자연휴양림 : 산림복지서비스 이용권 홈페이지에서 확인 후 개별적으로 신청합니다. 

진흥원 소속 기관 – 국림산림치유원 , ㅍ횡성⋅칠곡⋅장성⋅청도⋅대전⋅춘천⋅나주 숲체험 등이 있습니다. 사립자연휴양림의 경우 홈페이지 운영을 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바우처 사용 가능한 산림복지시설

산림복지서비스 제공자로 등록이 된 산림 복지 시설로 산림복지단지, 산림교육센터, 산림목장, 유아숲 체험원, 자연휴양림, 치유의 숲, 수목원, 정원, 숲속야영장, 산림레포츠시설 등이 해당됩니다.

이용권은 입장료, 프로그램 이용료 , 숙박비, 식비 등으로 사용가능합니다.

 

바우처가 사용가능한 전국의 기관들은 산림복지서비스이용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권역, 지역별로 유무료 여부, 숙박여부 등 상세 검색이 가능합니다.

 

바우처 사용 기관 검색하기 

 

사용기관은 2023년 12월 현재 총 290개로,

자연휴양림 164, 유아숲체험원 28,치유의숲 21,산림교유센터 14, 산림욕장 3, 산림치유원 1, 수목원 22, 정원 19, 숲속야영장 3, 산림레포츠 시설 1, 산림복지전문업 14개 입니다.